정형외과에서 이용하는 방사선 검사 : 팔과 다리 및 척추 촬영
일반적으로는 뼈나 관절의 구조가 잘 보이지만 뼈 주위의 다른 구조(근육이나 지방층)들도 부분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형외과에서 이용하는 방사선 검사는 주로, 팔다리 및 척추 골절 등의 골격단순촬영이 기본이 됩니다.
척추 뼈 모양 또는 배열이 이상한지, 관절염이 있는지, 뼈나 관절에 망가진 부분이 있는지, 척추 주위 연부조직(지방, 근육 등)에 이상소견이 있는지, 불안전한 관절이 있는지 등을 관찰하게 됩니다.
또한 치료 경과를 살펴보거나, 정상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촬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방사선 검사 후에 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 X-선은 방사선의 일종이므로 방어장치가 안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인체에 유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가임 여성(임신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 X-선 검사를 해야 하는 여성의 경우, 본인이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임신 중 이라면, 반드시 의사나 검사실 담당자에게 알려 상응하는 방어보호구를 착용하거나 검사를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가운으로 갈아입고, X-선에 투과되지 않는 금속물질이나 기타 플라스틱 장신구류의 착용을 금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속옷에 달려있는 악세서리용 금속물질도 제거 해야 합니다.
혈액 검사
빈혈 유무, 헤마토크리트(hematocrit), 적혈구, 백혈구, 혈구침강속도, 백혈구 감별 조사, 출혈시간, 응혈시간, 혈소판 검사, 혈액형 검사, A.B.O type 등이 있습니다.
혈액 검사
뇨당검사, 단백검사, 침사검사, 그 외에 소변의 색깔, 혼탁도, 냄새, 양, 비중, PH 등을 관찰 합니다.
대변 검사
분변으로 몸의 기생충 종류별 감염 유무를 검사. 분변의 색깔, 경도의 정도, 소화상태, 피가 섞여 있는지에 따라 내부 일부 장기의 출혈이 있는지 짐작합니다.
혈청 및 면역검사
- 1 HBs Ag : B형 간염의 항원검사 (보균자색출)
- 2 HBs Ab : B형 간염의 항체검사, 면역의 유무(예방 주사 후)
- 3 HCG : 뇨 중 임신 반응 검사
- 4 VDRL : 혈청 매독의 간접 검사
- 5 Widal test : 원인 모르는 열이 날 경우 일종의 장티푸스(typhoid)검사
기타 검사
임균, 곰팡이균, 결핵의 진단에 도움이 되는 도말 검사가 있습니다.
뇌척수액검사
뇌척수액에 다른 세균 침입 시 감염유무와 뇌척수액 매독 간접 검사 등을 진행합니다.
혈청 약물 농도와 전해질 검사
자동기계로 Lithium과 전해질 일부를 검사합니다.